UH-60 성능개량사업
TILT ROTOR FVL
질: 대한항공이 KARI(한국항공우주연)과 틸트로터 사업을 많이 벌여서 기술력이 높다는 것은 안다. 근데 여기 있는 QR코드(맨 아래 첨부)를 찍어보면 기존의 무인기가 나오는데, 이 모형은 무엇인가? 축척된 기술을 통해 유인기 시장에 도전하는건가?
답: 그렇다. 축척된 기술을 바탕으로 무인기뿐만 아니라 유인기 사업도 생각중이다.
질: 그렇다면 카이와 이런 유인 회전익기에서도 경쟁하게 되는건가?
답: 카이뿐만은 아닐거다. 차세대 중형 고기동 헬기 사업을 비롯하여, 민간산업까지 도전할 생각이다.(한화도 의식하는 듯한 늬앙스였다)
UCAV [KUS-FC & KUS-LW]
MUAV(중고도무인기)
KUS-FT
사단급 무인정찰기. 공대지 유도탄 탑재 요구로 인해 옆에 조그마한 유도탄이랑 같이 전시되어 있음. 두 대의 전시모형이 있는데, 하나는 유도탄 등 페이로드를 개선한 컨셉이라고 한다. 요구사항을 반영하려면 탑재중량을 위해 날개 면적 등이나 형상적 변화가 있을거라고
KUS-VS
KUS-VX & KUS-SX
질: 이걸 보니 올해 초에 BAE가 공개한 스트릭스(STRIX)https://blog.naver.com/seaseadam/223031667237가 생각난다. 이런 항공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답: 맞다. 이 항공기의 특징은 고정익 항공기과 같은 성질을 띄지만, 이착륙시에는 회전익기처럼 매우 짧은 공간을 요구한다. 틸트로터 형태와 비교하더라도 동력부에 관절부위가 없어 정비성 면에서도 좋다.
질: 듣고만 있으면 무안단물같다. 이러한 항공기를 설계할 때 어려운 점이 있는가? 자세제어라던지
답: 큰 비행기에 어울리는 구조는 아니다
질: 축소시제의 크기는 어떻게 되는가?
답: 아주 정확하게는 기억안나지만 대략 1/2비율의 크기다.
질: 혹시 언제부터 개발해서 종료기간을 알려줄 수 있는가?
답: 그건 곤란하다. '현재 개발중에 있다' 이 정도로만 알고 계시라
같이보기
https://blog.naver.com/seaseadam/223031667237
출처
https://aerospace.koreanair.com/business/uav/index
2023 아덱스 대한항공 부스 촬영 (10/18~19[수~목])
일부 사진 제공
https://blog.naver.com/chlwoejr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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