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급과 대구급의 측면도다. 전반적으로 대구급이 높고 길다. 함교가 뒤로 밀리고 그 함수갑판의 빈 자리는 VLS덱이 차지하고 있다.
(간혹 인터넷에서 이 때문에 대구급이 인천급보다 함내 공간이 빈약하다는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가 들린다.)
FFX 3차선과 대구급(FF 2차)와의 측면도다. 함수갑판/ 함 중앙의 길이 증대/ 레이더/마스트/선수 등의 형상변경등이 눈에 띈다.
우리 해군의 호위함급엔 선체고정소나(HMS: Hull Mount Sonar)를 구상선수에 두지 않기 때문에 선저에 소나를 부착하고 있다. 이런 선저소나를 장착한 호위함 라인에서 FFX 3차선과 태국에 판매한 아둔야뎃급(HDP-3800)은 튀어나온 형태의 구상선수를 제거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형상변경은 [순항속력 작전요구도 조정을 통한 함정 운용성능 개선 효과 연구]에서 호위함의 ROC상 요구되는 순항속력보다 실 운용되는 속력이 낮음과 구상선수가 고속에서는 조파저항을 줄이지만, 저속에서는 증가시키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잘 아는 이가 있다면 알려주길 바란다.
덤
같이보기
https://blog.naver.com/seaseadam/222718885510
출처
현대중공업 브로셔
http://english.hhi.co.kr/img/filedown/speclal_NSD2022.pdf
참고
순항속력 작전요구도 조정을 통한 함정 운용성능 개선 효과 연구
https://e-jamet.org/xml/21976/2197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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