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군사

MTU 디젤 엔진 시리즈 830, 870 및 880을 설명하는 문서 모음

서서담 2024.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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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 of Documents Describing MTU Diesel Military Engines series 830, 870 and 880

https://archive.org/details/CollectionOfDocumentsDescribingMTU830870And880SeriesEngines

과거 MTU의 홍보자료를 하나로 뭉친 자료

PDF 파일 크기가 약 56.5MB로 링크타고 가서 다운로드 하면 된다.


그냥 보라고 하면 안 볼테니 몇개 흥미를 돋굴만한 걸 뽑아보면

레오파드2의 기존 873 파워팩과 883 파워팩은 1.1m 가량 차이나서 파워팩 무게는 0.9t 정도 차이지만, 파워팩을 감싸는 차체 구조와 궤도, 현수장치 및 보기륜 등 3.5t의 절감 효과가 있다.

 

물론 873의 파워팩의 형태는 凸, 883 파워팩은 ㅁ으로 엔진 양옆의 연료탱크를 어디다가 고이 넣어줄 수 있는지, 기존 차량의 종감속기 위치 및 현수장치 등 고려할 것이 산더미기 때문에 저런 중량 감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새로운 차량의 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전차와 자주포/장갑차의 엔진 비교

같은 880기반의 엔진이지만 차량 내 위치나 기통 숫자는 다르다.

M1 전차에 적용을 검토했던 883엔진

M1A1의 차체에 MT 883 Ka 500엔진과 XT6775 변속기를 결합한 물건이다.

837, 870, 880계열간의 엔진 크기 및 부피 대비 마력 비교표

 

세대를 거듭한 MTU엔진은 더욱 작으면서도 더 큰 마력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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