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ction of Documents Describing MTU Diesel Military Engines series 830, 870 and 880
https://archive.org/details/CollectionOfDocumentsDescribingMTU830870And880SeriesEngines
과거 MTU의 홍보자료를 하나로 뭉친 자료
PDF 파일 크기가 약 56.5MB로 링크타고 가서 다운로드 하면 된다.
그냥 보라고 하면 안 볼테니 몇개 흥미를 돋굴만한 걸 뽑아보면
레오파드2의 기존 873 파워팩과 883 파워팩은 1.1m 가량 차이나서 파워팩 무게는 0.9t 정도 차이지만, 파워팩을 감싸는 차체 구조와 궤도, 현수장치 및 보기륜 등 3.5t의 절감 효과가 있다.
물론 873의 파워팩의 형태는 凸, 883 파워팩은 ㅁ으로 엔진 양옆의 연료탱크를 어디다가 고이 넣어줄 수 있는지, 기존 차량의 종감속기 위치 및 현수장치 등 고려할 것이 산더미기 때문에 저런 중량 감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새로운 차량의 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전차와 자주포/장갑차의 엔진 비교
같은 880기반의 엔진이지만 차량 내 위치나 기통 숫자는 다르다.
M1 전차에 적용을 검토했던 883엔진
M1A1의 차체에 MT 883 Ka 500엔진과 XT6775 변속기를 결합한 물건이다.
837, 870, 880계열간의 엔진 크기 및 부피 대비 마력 비교표
세대를 거듭한 MTU엔진은 더욱 작으면서도 더 큰 마력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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