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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중량
K1 HSU - 290kg
K2 ISU - 230kg
최대하중 능력
K1 HSU - 20t
K2 ISU - 25t
야지주행능력 향상
K1 HSU - 40km/h
K2 ISU - 50km/h
잡소리
K2 흑표 전차의 현수 장치는 암 내장형 현수 장치(ISU/In-arm Suspension Unit)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로드암과 하우징 본체가 분리된 HSU보다 중량과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K2는 K1과 시대 차이에 따른 기술적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데, K2의 ISU가 K1의 HSU보다 가벼운 것은 구조적 차이라면, 서스펜션 유닛 당 최대하중 증가는 기술적 진보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나 싶다.
야지주행능력은 단순히 현수장치의 발달로만 보기는 어렵고, 동력장치의 개선(1200hp->1500hp)등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
같이 보기
출처
[한국무기개발사] 38 육군 전력의 핵심. 기동 무기성능을 극대화하라 2부
https://blog.naver.com/skforhrl/22084938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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