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군사

ISU는 왜 뛰어난가

서서담 2023. 5. 15.
728x90
반응형

K-21 보병전투장갑차<24> 현수장치 개발
토션바/K9 HSU/K2 ISU K1/K2전차, 한반도 지형에 강하다는 이유_유기압현수장치(3)

토션 바(TORSION BAR)

토션바 현수장치를 장착한 차체구조(좌) 물리적으로 하중을 견디는 바(우) 출처-MENATEK 사의 토션바 홍보이미지

현재 가장 대중적인 기갑체계의 서스펜션은 토션바 방식일것이다. 토션바 방식은 차체 하부에 공간을 필요로 한다. 하부에는 각 암(Arm)에 연결되는 바가 존재한다. 바는 비틀림 탄성을 이용하여 하중을 견디는 방식으로, 추가적으로 충격을 많이 받는 부위에 댐퍼가 설치되기도 한다.

 

물리적인 바가 차체를 지탱하는 구조다 보니, 신뢰도가 높고 비용이 저렴하다.

 

 

유기압  현수장치(HSU : 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

K1 HSU 구조해석을 통한 유기압 현수장치 체결나사의 손상원인 및 강도개선에 관한 연구

유기압 현수장치는 차체의 외부에 충격흡수를 위한 구조물이 외부에 있어 내부공간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외형적으로 로드암과 스프링·감쇠장치가 구분돼 있으며, 실린더 내 질소가스의 압축·팽창에 의한 스프링 작용과 내부 오일이 오리피스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감쇠작용을 이용한다. 

 

이러한 구조로 이를 적용한 차량들은 토션바를 적용한  차량들에 비해  승차감이나 충격흡수에 용이하나 유닛당  비용이 비싸며, 야전에서 더 세심한 관리를  자주 요구한다.

 

몇몇 경우에는 HSU의 유기압 조절을 통한 자세제어를 가지는 차량들도 있다.(ex: K1, 90식, STRV103 등)

 

 

암 내장형 현수장치(ISU : In-arm Suspension Unit)

 

K1 HSU(좌측 뒤)/K2 ISU(중간)첨단국가의 초석, 방위산업/흑표 전차 1편 1분36초
K1 HSU의 암이 제거된 모습(좌) Panther전차의 암(Arm)(우)

암 내장형 현수장치(ISU:In-arm Suspension Unit)는 스프링·감쇠장치가 로드암과 함께 내장된 형태로 유기압 현수장치와 작동원리는 같으나 중량이 가볍고 장착공간을 적게 차지하며 유기압 현수장치보다 더 큰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와같이 HSU는 암과 유압실린더가 별도로 되어있는 반면 ISU는 이를 일체화시켜 암이자 유기압 장치로 간소화된 구조를 띄고 있다. 공간이나 중량부분에서 기존의 HSU보다 우수하다. 이는 K2,K21 개발자들의 인터뷰 내용이다.


같이보기

https://blog.naver.com/seaseadam/222868617059

 

K2와 K1 현수 장치 성능 간단 비교

유닛 중량 K1 HSU - 290kg K2 ISU - 230kg 최대하중 능력 K1 HSU - 20t K2 ISU - 25t 야지...

blog.naver.com


출처

https://youtu.be/DhSK5uL6sgE?t=95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20100726/1/BBSMSTR_000000010241/view.do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20220523/2/BBSMSTR_000000100186/view.do

 

K1/K2전차, 한반도 지형에 강하다는 이유_유기압현수장치(3)

■ 같은 유기압 현수장치라 해도..... 유기압현수장치(HSU·H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는 이를 적용한 장비에 진동 및 충격량 흡수, 안정된 기동성과 승차감 향상 등의 효과를 공통적으로 주기는 하

kookbang.dema.mil.kr

https://menatek.com.tr/tr/tasarim/torsion-bar-129

 

Özel Tasarım Burulma Mili – Menatek Savunma Teknolojileri

Özel Tasarım Askeri ekipmanlar, tercih edilen savaş doktrinlerine göre farklılık gösterirler. Dolayısıyla, zırhlı araçların üzerine eklenen özel donanımlar, paletli araçların toplam ağırlıklarında değişikliğe sebep olur ve araçtak

menatek.com.tr

 

https://menatek.com.tr/uploads/dokuman/132-1/torsion-bar-brosur.pdf

 

https://menatek.com.tr/products/design-special-products/torsion-bar/

 

https://forum.axishistory.com/viewtopic.php?t=240626&start=15 

 

Torsion Bar Suspension Analysis: A Panther Primer - Page 2 - Axis History Forum

Discussions on the vehicles used by the Axis forces. Hosted by Christian Ankerstjerne Michael Kenny Member Posts: 7841 Joined: 07 May 2002 19:40 Location: Teesside Post by Michael Kenny » 28 Feb 2019 17:39 Yoozername wrote: ↑28 Feb 2019 17:13 and on a s

forum.axishistory.com

구조해석을 통한 유기압 현수장치 체결나사의 손상원인 및 강도개선에 관한 연구

 

https://www.kais99.org/jkais/journal/Vol23No02/vol23no02p23.pdf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num=4078 

 

코리아 에어쇼에서... K9현수장치...

늘 눈팅만 하다 부산에서 하는 에어쇼를 빌미로 올려봅니다. 에어쇼 지난지가... ^^; 아는것 없는 무식꾼이니 잘못 적은 부분은 고수님께서 잘......

bemil.chosun.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