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션 바(TORSION BAR)
현재 가장 대중적인 기갑체계의 서스펜션은 토션바 방식일것이다. 토션바 방식은 차체 하부에 공간을 필요로 한다. 하부에는 각 암(Arm)에 연결되는 바가 존재한다. 바는 비틀림 탄성을 이용하여 하중을 견디는 방식으로, 추가적으로 충격을 많이 받는 부위에 댐퍼가 설치되기도 한다.
물리적인 바가 차체를 지탱하는 구조다 보니, 신뢰도가 높고 비용이 저렴하다.
유기압 현수장치(HSU : 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
유기압 현수장치는 차체의 외부에 충격흡수를 위한 구조물이 외부에 있어 내부공간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외형적으로 로드암과 스프링·감쇠장치가 구분돼 있으며, 실린더 내 질소가스의 압축·팽창에 의한 스프링 작용과 내부 오일이 오리피스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감쇠작용을 이용한다.
이러한 구조로 이를 적용한 차량들은 토션바를 적용한 차량들에 비해 승차감이나 충격흡수에 용이하나 유닛당 비용이 비싸며, 야전에서 더 세심한 관리를 자주 요구한다.
몇몇 경우에는 HSU의 유기압 조절을 통한 자세제어를 가지는 차량들도 있다.(ex: K1, 90식, STRV103 등)
암 내장형 현수장치(ISU : In-arm Suspension Unit)
암 내장형 현수장치(ISU:In-arm Suspension Unit)는 스프링·감쇠장치가 로드암과 함께 내장된 형태로 유기압 현수장치와 작동원리는 같으나 중량이 가볍고 장착공간을 적게 차지하며 유기압 현수장치보다 더 큰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와같이 HSU는 암과 유압실린더가 별도로 되어있는 반면 ISU는 이를 일체화시켜 암이자 유기압 장치로 간소화된 구조를 띄고 있다. 공간이나 중량부분에서 기존의 HSU보다 우수하다. 이는 K2,K21 개발자들의 인터뷰 내용이다.
같이보기
https://blog.naver.com/seaseadam/222868617059
출처
https://youtu.be/DhSK5uL6sgE?t=95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20100726/1/BBSMSTR_000000010241/view.do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20220523/2/BBSMSTR_000000100186/view.do
https://menatek.com.tr/tr/tasarim/torsion-bar-129
https://menatek.com.tr/uploads/dokuman/132-1/torsion-bar-brosur.pdf
https://menatek.com.tr/products/design-special-products/torsion-bar/
https://forum.axishistory.com/viewtopic.php?t=240626&start=15
구조해석을 통한 유기압 현수장치 체결나사의 손상원인 및 강도개선에 관한 연구
https://www.kais99.org/jkais/journal/Vol23No02/vol23no02p23.pdf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num=4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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