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00A1은 K200에서 지적되던 많은 부족한 점이 개선된 차량이다. 이런 A1차량을 기존 K200과의 외관 차이를 보는 글이다.
엔진룸
K200A1은 터보차저 및 난방방식의 변화인지 엔진룸 배치도 바뀌고, 내부가 여유가 살짝 없어져서 정비시 살짝 불편하다. 특히 옆으로 배치된 공기청정 엘리먼트 하우징은 빼고 끼우기가 기존 K200에 비해 불편함.
난방 배기구
K200A1은 난방방식이 진짜 기름을 떼는 방식에서 히터용 배기구에서 냉각수를 이용한 조금 더 고-급 히팅 방식으로 바뀌어서 인지 엔진룸 바로 뒤의 구멍이 하나 줄었다.
엔진룸 상부 판형
파워 트레인이 다르다보니 엔진룸 상부의 냉각수 주입구가 사각형 판형 사이가 아니라 전방으로 이동했다. 냉각팬 자체의 개선도 있었다고
해치 크기 증대
보병 탑승칸 상부의 해치 크기가 1.4배로 증대되었다. 육안으로도 구분이 가능할 정도로 꽤 큰 차이다.
여담
K200과 K200A1의 후진 조향 방향은 반대다.
K200은 D/R에 기어가 있더라도 엑셀을 밟지 않으면 전진/후진하지 않는다.
출처
21세기를대비한우리의지상무기체계
-보병전투차량-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199841548491257.pdf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20170120/2/ATCE_CTGR_0010030000/view.do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159&pn=0&num=1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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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00과 K200A1의 외부적인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뭐 내부적인 차이점이야 엔진 및 변속기가 변경 되었다는것 정도는 대부분 알고 계시는데 외부적인 차이점을 아시는 분이 드물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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