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와 전투함, 각자 공중과 해상에서 주요 전투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는 체계다. 위의 체계들은 과거에는 육안으로 대상을 탐지하여 포와 총을 기반한 가시선 교전에 의존되어 왔으나, 현재는 레이더를 기반하는 비가시선 영역에서 유도탄을 통한 전투를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지상 전투의 핵심으로 불리고 있는 전차는 위의 체계들과 마찬가지로 전투중량/엔진출력/사거리는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지만, 아쉽게도 이러한 전차의 교전 능력은 가시선 영역에 한정되어 있다. 이는 현재까지도 육안 및 조준경을 통해 직접 보이는 목표만을 타격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전차는 비가시선으로부터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위협들을 제거하지 않고선 전차의 가장 핵심인 기동과 충격력을 가지기 힘들 것이다.
현재 우리 군은 병력 자원의 감소 및 기술발전으로 각 차량에 주어진 임무지역은 4배나 확장되며, 이를 위한 감시 및 타격 능력을 동반해야 한다.
이에 맞서 전차 및 장갑차 등의 기갑차량들은 군이 요구하는 기동 능력을 발휘하면서, 비가시선 영역에서부터 적을 타격하여 위협을 제거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아무리 낙후된 북한 지역도 산악지역을 제외한 도시화가 70% 이상으로 평가되기에 이에 대한 작전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방호 / 기동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동된 감시 및 타격 능력 필요하다는 뜻이다.
기존 가시선 / 재래식 교전에 추가하여 비가시선 / 정밀 교전 수행능력 필요
• 전자광학 조준경에 정찰 드론, 전자전 체계 등을 통합한 비가시선 감시 능력
ㄴ 확장된 작전지역에 대한 입체적 전장 감시 및 표적획득 능력 부여. 은/엄폐된 표적탐지능력 강화
• Hunter - Killer 및 Killer - Killer 모드 등 다수 표적 동시교전 능력
ㄴ 다양한 센서와 무장체계를 조합하여 다수 표적에 대한 동시 감시 및 타격 수행
• 비가시선 지역 은/엄폐 표적 및 이동표적에 대한 Pin - point 타격 능력
ㄴ4 / 5세대 ATGM, 대 장갑 자폭 드론, 공중폭발 다기능고폭탄 등 비가시선 정밀타격 수단 운용
기동 및 방호체계와 연동된 감시 및 타격 능력 필요
• 전투 플랫폼의 OODA LOOP 단축을 위한 AI 기반 정보처리 능력
ㄴ AI가 최단 시간 내 생존성 보장 하 표적 처리가 가능한 위치로 자율적으로 기동하도록 통제
ㄴ 표적 처리 시 탐지-인지-식별-무장 및 탄종선택-사격방법 결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
• 기동, 방호 및 감시제계용 센서 융합을 통한 360° 전방향 정밀 감시능력
ㄴ 자율주행용 LIDAR. APS용 레이더 / 적외선 센서. EO/IR 카메라 등의 정보를 융합
첨단기술을 용합한 유무인복합 감시 및 타격능력 필요
• 유무인 전투차량간 상호 유기적 협동교전 수행 능력
ㄴ 유무인 전투차량간 상호 획득한 표적정보욜 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공유
ㄴ 공유된 표적정보를 최적의 효울로 타격할 수 있도록 타격수단 할당
ㄴ 무인전투차량. 탑재헝 정찰/자폭드론, 무선 Data link ATGM 등을 자유롭게 전환운용(Hand Over)
• 유무인 전투차량의 지능형 자율 감시 및 타격 능력
ㄴ 기동. 방호. 감시. 타격체계 AI벌 차별하된 자율화 요구수준 설정 및 이에 따른 개발 필요
ㄴ AI를 활용한 지능형 자율 감시 및 타격 능력을 획보하여 인간이 개입을 최소화. 반응속도 단축
드론 운용 및 대드톤 방호(C-UAS) 능력 필요
• 적 전자전 및 위성항법 거부환경[재밍]에서의 드론 운웅 능력
ㄴ 항재밍 위성항법체계. 지향성 통신체계. 자율 비행 및 표적탐지 / 인지능력 등
• Soft kill / Hard kill 수단 통합운용을 통한 대드론 방호능력
ㄴ 부수적 피해 방지를 위한 HE / GNSS 재머 등 Soft kill 수단과 30mm RCWS ABM체계 등
직접 파괴가 가능한 Hard kill 수단의 선택 또는 통합운용
* RF(Radio Frequency, 무선주파수, ABM(Air Burst Munition, 공중푹발탄)
전투플랫폼의 전자기전 수행능력 필요
• 확장된 비가시선 지역에서 기둥간 전자적 감시[ES] 및 타격[EA]능력
ㄴ 전자적 수단에 의한 비가시선 표적 탐지. 탐지된 표적 할동거부[재밍] 능력 확보
• 전투플랫폼 탑재 전자전체계를 연동한 단위부대 수준 전자기전 수행 능력
ㄴ C4I기반 작전지역 내 적대적 전파사용 탐지 및 거부로 비대칭 위험에 대한 대응능력 확보
다양한 지상 전투플랫폼에 적용 / 발전 가능한 범웅성과 확장성 확보
• 표준규격 HW / SW 적용, 공통 GVA 기반 범용성 구비
ㄴ 다양한 전투픔랫폼이 감시 및 타격체계 구성요소 공유. 호환성 학보 및 운영유지 효율 극대화
• Open Architecture 기반 감시 및 타격체계 확장성 구비
ㄴ 효올적인 체계개발과 계열화 적용이 가능하고 전력화 이후 지속적인 성능개량이 용이하도록 설계
같이보기
https://blog.naver.com/seaseadam/223183856358
https://blog.naver.com/seaseadam/223185639326
https://blog.naver.com/seaseadam/223186573487
출처 및 참고
2023 방위산업 부품ㆍ장비대전 및 첨단국방산업전
본인 촬영물
2023 미래 지상전력기획 심포지엄 발표자료-첨단기동/신소재(기계화학교 주관)
가붕이
https://namu.wiki/w/%EA%B0%80%EB%B6%95%EC%9D%B4
'정리-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군 차세대 기갑 모음 (0) | 2023.11.11 |
---|---|
차세대 전차[2] (0) | 2023.11.10 |
차세대 전차[1] (0) | 2023.11.09 |
차세대 전차 및 현용 K2 전차 발전 및 개선방안 (0) | 2023.11.08 |
(KCEF&DIF2023) K-CEV / NLOS-LPS 모형 촬영 (0) | 2023.11.06 |
(KCEF&DIF2023) 한화 방공차량 모형 촬영 (0) | 2023.11.05 |
(KCEF&DIF2023) 다목적 무인차량 모형 촬영 (0) | 2023.11.04 |
차세대 보병전투차량 제안안 (0) | 2023.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