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과한 디자인
질: 이 디자인은 필요없는 장식이 많아 보인다. 무슨 이유가 있는가?
답: 현대자동차 디자인팀과 같이 작업해서 나온 모형이라 그렇다. 보다시피 이 헥사곤 블럭 모양은 단순히 미래적임을 보이는 요소다. 물론 대부분의 개념 자체는 아시다시피 동일하다.
(실제로 현대로템 보도자료를 통해서도 재확인)
승무원 좌석
질: 모형 뒤의 캡슐 컨셉을 보면 어디가 조종수석인지, 포수, 전차장인지 모르겠다. 혹시 알려줄 수 있는가?
답: 정확하게 보고 있는 것이다.
질:?
답: 이 캡슐컨셉은 좌석간 역할구분을 두고 있지 않다. 어느 위치에 앉아도 차량을 조종할 수 있고, 주포 및 조준경을 통제가능하다. 당장은 3명이 탑승하는 것을 가정하지만, 만약 2명이 탑승한다고 하여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크게 무리는 되지 않을 것이다. 이 전차와 K2를 비교하는건 민망할 정도로 사격통제를 자율에 맞길 수 있다.
장전 구조
질: 이번 6월에 대전에서 열린 2023 미래 지상전력기획 심포지엄 발표자료-첨단기동/신소재(기계화학교 주관/ADD, 현대로템 발표)
#차세대 전차를 본적 있는데, 케로젤과 버슬 구조 둘 다 있었다. 작년 학술대회에서 현대로템의 자체 컨셉은 기존 K2와 같은 버슬형태이던데, 어떤 구조를 채택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가?
차세대 전차[1]
도움 https://contents.premium.naver.com/jhst3103/sheldon 쉘든의 밀리터리 :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다양한 국방 관련 자료들을 취합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contents.premium.naver.com 현재 전차 개발 주도능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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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현재도 개발중이라 확답은 못 주지만 버슬 형태로 고려중이다. 케로젤 형태는 차체나 포탑이나 차량의 높이에 제한을 받는다
장갑 투자
질: 이 전차는 무인포탑이다. 그렇다면 포탑에 대한 장갑은 어떻게 되는가? 심포지엄에서 발표자료를 보면 그래도 주요부에 N-ERA 및 세라믹 소재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답: 차체의 승무원 캡슐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된다. 포탑은 기존의 흑표보다도 높이가 더 낮고 아마 더 낮은 방호력을 가질 확률이 높다.
구동계
질: 디젤-하이브리드나 수소에너지나 기존의 K2전차보다는 단순 마력은 낮은 요구치(1400마력)던데, 이에 대해서 말해줄 수 있는가?
답: 현재 국과연과 연구가 진행중인데, 초기는 디젤-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하고, 이후 수소동력원을 넣는 것을 자사는 희망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뛰어난 수소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K2전차와 동급의 마력대에 토크가 높고, 아예 엔진소리가 들리지 않는(+고무궤도) 무소음 기동이 가능하여 우수한 기동성능을 보일 것이다.
130mm 주포
질: 주포의 구경은 이것이 확정된 것인가? 아님 변경될 수 있는 것인지?(넥스터 사의 140mm규격이나 현재 120mm규격의 유지)
답: 현재로서는 130mm 로 간다고 보면 된다.
능동현수장치의 구현방식
질: K2전차는 반능동현수장치를 사용중인데, 차세대 전차는 능동현수장치를 사용한다고 되어 있다. 능동현수는 어떻게 구현되는가? 기존과 같은 유기압 방식인가? 아님 전기모터를 통한?등등
답: 그 부분은 현재 개발을 진행해 나가면서 결정할 것인데,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부분은 없다.
(현대나 한화나 같은 답변)
같이 보기
차세대 전차[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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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2023 아덱스 기아현대 부스(A501) 촬영 (10/17~18[화~수])
Seoul ADEX 2025 Intro
2025.10.21 ~ 2025.10.26, Seoul Airport 한국어 ENG 한국어 ENG 입장권 예매 BUY TICKETS 입장권 예매 BUY TICKE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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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 구조·기기 부문
차세대전차 승무원실 개념설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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