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군사

K2 흑표 전차 보호판

서서담 2024.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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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수 보호판

 

포탑 내부 보호판(좌) 포탑 내부 중성자 차폐 라이너(우)

 

 

K2 보호판 차체 및 포탑

 

차체 보호판 결합

 

K2 보호판 차체 및 포탑 (차량 결합)

K2 보호판 차체 및 포탑

보호판,차체용

>절연체,방사능용

- 섬유,플라스틱,코르크,고무 등의 합성 재료로 구성된 품목으로서 여러가지 모양 및 크기로 되어 있으며 핵 폭발시 발생하는 정전기 위험으로부터 운영상 중요한 구성품을 보호하도록 특별히 고안된다

 

보호판,포탑용

>절연체,방사능용

- 섬유,플라스틱,코르크,고무 등의 합성 재료로 구성된 품목으로서 여러가지 모양 및 크기로 되어 있으며 핵 폭발시 발생하는 정전기 위험으로부터 운영상 중요한 구성품을 보호하도록 특별히 고안된다

 

보호판조립체,포탑용

>절연체,방사능용

- 섬유,플라스틱,코르크,고무 등의 합성 재료로 구성된 품목으로서 여러가지 모양 및 크기로 되어 있으며 핵 폭발시 발생하는 정전기 위험으로부터 운영상 중요한 구성품을 보호하도록 특별히 고안된다


위 이미지들에서 포탑 및 차체 해치의 보호판 이미지가 누락되어 있지만 없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이미지에 결합하기에 애로사항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뺀 것뿐이다. 승무원 3인의 해치는 모두 라이너와 보호판을 포함하고 있다.

 

 

보호판은 스펄라이너(spall liner)를 의미할 것이다.

K1 계열전차 재자본화와 K2 전차 진부화 해소를 위한 성능개량 기술 요소 분석 및 추진 방안 연구 (p20/26)

 

K200 장갑차 구조와 배치 설계 담당 연구원, K1A1 전차 개발 체계실장, K2 전차 개발단장을 역임한 'K2 전차의 아버지'라고 볼 수 있는 김의환 박사의 위 학술저널 내용을 살펴보면 중성자차폐라이너에 Spall 방지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보호판과 차폐라이너는 국방규격에서 동일한 설명을 가지고 있다.

 

~섬유,플라스틱,코르크,고무 등의 합성 재료로 구성된 품목으로서 여러가지 모양 및 크기로 되어 있으며 핵 폭발시 발생하는 정전기 위험으로부터 운영상 중요한 구성품을 보호하도록 특별히 고안된다~

 

이를 바탕하여 보면 중성자 차폐 라이너는 보호판과 차폐라이너로 2개의 분리되는 큰 레이어를 가지는 것을 통합하여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타 전차의 스펄라이너의 부분은 '보호판' 부분이지만 라이너가 있는 곳에는 항상 보호판이 동반되므로 중성자차폐라이너가 Spall 방지 기능이 있다고 설명하는 것 또한 틀린 얘기는 아니게 된다.


같이 보기

[정리-군사] - K2 흑표 전차 포탑 중성자 차폐 라이너

 

K2 흑표 전차 포탑 중성자 차폐 라이너

라이너,중성자차폐용 >절연체,방사능용 - 섬유,플라스틱,코르크,고무 등의 합성 재료로 구성된 품목으로서 여러가지 모양 및 크기로 되어 있으며 핵 폭발시 발생하는 정전기 위험으로부터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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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군사] - 마음껏 즐기는 K2 흑표 모델링

 

마음껏 즐기는 K2 흑표 모델링

뭘 좋아할지 몰라 전부 준비해 봤습니다. 사용 이미지 https://twitter.com/trompbk/status/1496025249799888906?s=21 트위터에서 즐기는 Bartłomiej Kucharski “Może to być wskazówka odnośnie tego, jakie byłoby tempo dostaw #K2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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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방위사업청 국방규격 정보공개/공개시스템

https://www.dapa.go.kr/dapa/sub.do?menuId=726

 

한국방위산업학회 2014년 9월 (제21권 제 3호)

K1 계열전차 재자본화와 K2 전차 진부화 해소를 위한 성능개량 기술 요소 분석 및 추진 방안 연구

http://www.kadis.or.kr/down.php?tbl_name=board_thesis&tbl_serial=211&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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