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군사/KADEX 2024

(KADEX 2024) 한화 능동현수장치

서서담 2025.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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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에어로스페이스는 금일 카덱스에서 차세대 보병전투차량에 채택될 능동현수장치 구조를 공개했다. 위의 ISU에 적혀있는 H-EMA Suspension은 한화 전기 기계식 현수장치(Hanwha Electric Mechanical Active Suspension)를 의미한다.

보기륜에 결합되는 서스펜션의 대략도(좌)

능동현수장치의 구성(우)

일반적으로 ISU(In-Arm Suspension Unit)는 암(Arm)에 유압실린더가 통합되어 있어 기존의 유기압 현수장치보다 공간과 중량에 이점이 있다. 다만 위를 보면 ISU와 전기모터가 연결되어 있는데 모터는 내부공간과 중량을 일부 사용하고 있다. 

차내에는 주황색으로 강조된 현수장치 관련 구성품이 눈에 띈다. 각각 현수제어기, 유압발생장치, 전력전달장치다.

초록색으로 각 암들과 연결되어 내부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전기모터로 능동액추에이터 역할을 한다. 능동 현수장치는 스프링력과 감쇠력을 제어할 수 있는데, 전기모터가 피드백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압은 ISU의 닐링을 포함한 자세제어를 위한 내부의 유압유를 구동하기 위해 사용된다.

 

전기모터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엔 수동형 유기압 현수장치로서 작동한다. 전기모터+ISU를 통한 능동현수장치는 기존의 수동형/반능동형 ISU보다 공간이나 전력을 더 소모하지만, 승무원의 피로도 감소와 기동성 향상에 더 이점이 있다.

 

또 액츄에이터(전기 모터) 소형화에 힘쓰고 있고, 전력도 하이브리드 체계를 탑재해 충당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담

옆에 능동 현수장치와 기존 현수장치의 비교 체감장치가 있어 탑승햅봤는데, 기존 야지 환경 주행 느낌과 매우 비슷했다.

같은 구간에 능동 현수장치 작동 상태의 승차감은 조금 엔진 진동이 있는 디젤 승용차가 포장도로를 달리는 느낌? 실제로도 이럴지는 몰라도 꽤 기대됨 


출처

KADEX 2024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부스(B-651) 촬영 (10/02[수])

https://kadexaroka.com/

 

KADEX 2026 - 대한민국 국제 방위산업전시회(KADEX)

육군협회 주최, 아시아 최대 방위산업전시회 KADEX (카덱스). 대한민국 육군 전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높아지는 K-방산 위상에 부합하는 글로벌 방산전시회. 10년 간 DX KOREA를 주최했던 육군협회가

kadexarok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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