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군사

어질어질한 장전기 방식들

서서담 2023. 2. 28.
728x90
반응형

소형 포탑 전차의 탄 자동장전 장치

출원인 :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출원일자 : 1999.02.05

장전기 구조의 측면(1) 장전기 구조의 상면(2) 장전기 내 탄약(3) 탄약 보관 구조물 상면(4) 탄약 보관 구조물 측면(5)

본 발명은 소형 포탑을 탑재한 전차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탄을 자동으로 선택하고 이송한 다음 주포에 장전할 수 있도록 한 소형 포탑 전차의 탄 자동장전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은 주포의 하측에 위치되어 탄 적치대에 방사형으로 저장된 다수의 탄 중 하나를 선정 하는 탄 선정수단과 상기 탄 선정수단에서 선정된 탄을 주포의 장전 위치까지 상승 이동시키는 이동수단 과 상기 이동수단을 통해 이동된 탄을 주포의 약실내에 밀어 장전하는 장전 수단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여 가능하게 된다.

 

 

 

종래 기술의 전차에는 여러 형태의 자동 장전 개념을 전차 특성 및 형상에 따라 이미 적용 중에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 자동 장전이라는 운용 개념은 동일하지만 장치를 구성하는 설계 메카니즘은 서로 상이 하다.

즉, 전차의 탄 자동 장전 시스템의 형태로는 크게 차체 고정형(In- Hull)과, 포탑 고정형(In- Turret)으로 나눌 수 있다.

상기 포탑 고정형은 캐러셀(Carousel)식과 버슬(Bustle)식이 있는 바, 캐러셀식은 포탑 하단부 중앙에 탄 적치대를 설치하고 탄을 방사형으로 수평 또는 수직으로 배치하여 탄 이동장치로 주포까지 이송하여 장전 장치로 장전하게 되어 있다.

반면, 버슬식은 포탑 상부 후미에 탄 적치대를 설치하고 탄을 수평으로 배치하여 장전장치로 바로 장전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탄 자동 장전 시스템은 소형 포탑을 탑재한 전차의 경우에는 포탑 상부 후미에 탄 적 치대의 설치 공간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소형 포탑 전차에 상기한 캐러셀식과 및 버슬식을 용이하게 적용 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본 발명은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소형 포탑을 탑재한 전차의 특성 및 형상에 부합되도록 전차의 주워진 공간 내에 자동 장전 시스템을 설치하여 탄을 자동으로 선택, 이동시키는 동시 에 주포까지 신속 정확하게 장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소형 포탑 전차의 탄 자동장전 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상기한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본 발명의 소형 포탑 전차의 탄 자동장전 장치는, 주포의 하측에 위치되어 탄 적치대에 방사형으로 저장된 다수의 탄 중 하나를 선정하는 탄 선정수단과; 상기 탄 선정수단에서 선정 된 탄을 주포의 장전 위치까지 상승 이동시키는 이동 수단과 상기 이동수단을 통해 이동된 탄을 주포의 약실내에 밀어 장전하는 장전 수단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여 가능하게 된다.

 

 

 

 

 

 

 

 

 

전차용 자동 장전 시스템의 다단 방식 장전기

출원인 :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출원일자 : 2000.03.03

이 발명은 전차용 자동 장전 시스템의 다단 방식 장전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 말하자면 고정단 의 내부에 다단의 붐을 겹쳐서 설치하여 길이방향의 증대없이도 단을 추가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차 내부의 좁은 공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소형이면서도 신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차용 자동 장전 시스템의 다단 방식 장전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차(전투차량)는 생존성 증대, 전투력 증대, 중량감소, 기동성 증대를 목적으로 하여 설계되 고 있다. 이와 같은 조건을 만족시키는 대안중의 하나가 전자 제어방식을 사용하여 탄을 클램핑한 후 탄을 주포에 장전함으로써 탄약수를 대신하여 자동으로 탄을 주포에 장전시키는 자동 장전 시스템의 채택이다. 전차용 탄은 전차의 내부에 있는 주탄통 내부에 위치되어 있고, 주탄통과 주포 사이에는 어느정도의 높낮 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주탄통 내부의 탄을 주포에 자동으로 장전하기 위해서는 주탄통의 탄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하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전차의 형태에 따라 설정된 탄의 경사각을 이용하여 탄을 자동으로 장전할 수 있는 자동 장전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종래의 전차에서는 여러가지 형태의 자동 장전 개념이 전차의 특성 및 형상에 따라 이미 적용중에 있으며, 이 경우에 기능적인 측면에서 자동 장전이라는 운용개념은 동일하지만 장치를 구성하는 설계 메커니즘은 서로 상이하다. 이에따라, 자동 장전 시스템은 각각의 고유 모델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상기한 전차의 자동 장전 시스템의 형태로는 크게 차체 고정형(In-Hull)과 포탑 고정형(In-Turret)으로 나 눌 수 있다. 상기한 포탑 고정형은 캐러셀(Carousel)식과 버슬(Bustle)식이 있는데, 캐러셀식은 포탑 하단 부 중앙에 탄 적치대를 설치하고 탄을 방사형으로 수평 또는 수직으로 배치한 뒤에 탄 이동장치를 이용하 여 탄을 주포까지 이송시킨 후 장전장치를 이용하여 장전하도록 되어 있고, 버슬식은 포탑 상부 후미에 탄 적치대를 설치하고 탄을 수평으로 배치하여 장전기로 바로 장전하도록 되어 있다.

이와 같은 자동 장전 시스템에 설치되는 장전기는 세계각국에서 여러 종류가 개발되어 실제 차량에 장착되 어 운용중에 있으며, 그 종류로서는 리본 방식(Ribbon Rammer)과, 체인 방식(Chain Rammer)과, 랙과 피니 언 방식과, 플리크 방식(Flick Rammer)과, 다단 방식(Telescopic Rammer) 등이 있다.

상기한 리본 방식은 판스프링을 이용하여 드럼에 감겨진 상태에서 드럼의 회전운동을 스프링 재질의 탄성 에 의해 반원형의 형상을 유지하며 직선운동으로 변환시켜 탄을 밀어주는 방식으로서 소형 포탑 전차에 적 용가능하다.

상기한 체인 방식은 스프라켓의 회전운동을 한쪽 방향으로만 휘어지는 체인을 이용하여 직선운동으로 변환 시켜 탄을 밀어주는 방식으로서 소형 포탑 전차에 적용가능하다.

 

참고로, 체인방식의 장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자동 장전 시스템에 관한 기술이 대한민국 특허 출원번호 제99-3881호(출원일자: 서기 1999년 2월 5 일)의 "소형 포탑 전차의 탄 자동 장전장치"에서 본 출원인에 의해 개시된 바 있다.

 

 

 

 

 

 

 

 

 

 

포탑상승형 전차용 자동 장전 시스템

출원인 :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출원일자 : 2000.04.12

이 발명은 포탑상승형 전차용 자동 장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 말하자면 차체 고정형과 버슬식 포탑 고정형의 형태를 혼합하여 체인으로 회전되는 탄적치대를 차체 후미 상단에 설치하고 탄을 송 탄장치로 이송한 후 주포약실내로 탄을 자동으로 장전시키도록 함으로써 포탑 상부 후미에 탄적치대의 설 치공간 확보가 어려운 소형 포탑 전차와 무포탑 상승포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탄을 차체 후방에 적재 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승무원의 생존성을 증가시키고, 송탄장치에 항상 3발의 탄을 적재함으로써 발사 속도 향상 및 2탄의 급속발사속도를 매우 신속하게 할 수 있는, 포탑상승형 전차용 자동 장전 시스템에 관 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차(전투차량)는 생존성 증대, 전투력 증대, 중량감소, 기동성 증대를 목적으로 하여 설계되 고 있다. 이와 같은 조건을 만족시키는 대안중의 하나가 전자 제어방식을 사용하여 탄을 클램핑한 후 탄을 주포에 장전함으로써 탄약수를 대신하여 탄을 자동으로 주포에 장전시키는 자동 장전 시스템의 채택이다.

상기한 전차용 탄은 전차의 내부에 있는 주탄통 내부에 위치되어 있고, 주탄통과 주포 사이에는 어느정도 의 높낮이 차이가 있게 된다. 따라서, 주탄통 내부의 탄을 주포에 자동 장전하기 위해서는 주탄통의 탄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하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전차의 형태에 따라 설정된 탄의 경사각을 이용하 여 탄을 자동으로 장전할 수 있는 자동 장전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종래의 전차에서는 여러가지 형태의 자동 장전 개념을 전차의 특성 및 형상에 따라 이미 적용중에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 자동 장전이라는 운용개념은 동일하지만 장치를 구성하는 설계 메커니즘은 서로 상이하다. 즉, 각각의 고유 모델에만 적용 이 가능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소형 포탑을 탑재한 전차의 특성 및 형상에 부합되도록 전차의 주어진 공간내에 자동 장전 시스템을 설치하여 탄을 자동으로 선택 및 이동시키는 동시에 주포까지 신속 정확하게 장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대한민국 특허출원 출원번호 제99-3881호(출원일자: 서기 1999년 2월 5일)의 "소형 포탑 전차의 탄 자동 장전장치"에서 본 출원인에 의해 개시된 바 있다.

그러나, 상기한 "소형 포탑 전차의 탄 자동 장전장치"는 포탑내에 승무원이 있는 유인 포탑 전차용으로 개 발된 것으로서, 포탑이 상승하는 방식의 무인 포탑 전차에는 적용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이 발명의 목적은 상기한 바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차체 고정형과 버슬식 포탑 고정형의 형태를 혼합하여 체인으로 회전되는 탄적치대를 차체 후미 상단에 설치하고 탄을 송탄장치로 이 송한 후 주포약실내로 탄을 자동으로 장전시키도록 함으로써 포탑 상부 후미에 탄적치대의 설치공간 확보 가 어려운 소형 포탑 전차와 무인 포탑 상승포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탄을 차체 후방에 적재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승무원의 생존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하며, 송탄장치에 항상 3발의 탄을 적재함으로써 발사속도 증대 및 2탄의 급속발사속도를 매우 빠르게 할 수 있는, 포탑상승형 전차용 자동 장전 시스템을 제공하는 데 있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이 발명의 구성은, 선상탄통에 준비탄을 적재하고 선택된 탄을 이동위치로 회전시킨 후에 탄을 수직이송시키는 선상탄통장치와, 상기한 선상 탄통장치로부터 탄이 수직 상승되면 3발의 탄을 120도씩 회전시키면서 연속해서 순차적으로 공급받아 회전시킨 뒤에 상부의 탄통을 주포와 일렬로 정렬시키는 송탄장치와, 상기한 송탄장치에 의해 1발의 탄통이 주포 후미로 이송되고 나면 2단 슬라이더를 작동시켜 탄을 주포약실내로 장전시키는 장전장치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전차용 탄의 자동장전장치 및 클램프장치

출원인 :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출원일자 : 1998.03.30

본 발명은 전차에서 사용되는 포탄을 장전시키는 장전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좁은 공간에서 탄을 자동으로 선택하여 신속하게 주포에 장전시킬 수 있는 전차용 탄의 자동 장전 장치와 전차용 탄의 후미를 기 계식으로 잡아줌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전차용 탄의 클램프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차용 탄은 전차의 내부에 있는 주탄통 내부에 위치되어 있고, 주탄통과 주포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높낮이 차이가 있게 된다. 따라서, 주탄통 내부의 탄을 주포에 장전하기 위해서는 주탄통의 탄을 들어올릴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차의 형태에 따라 설정된 탄의 경사각을 이용하여 탄을 자 동 장전할 수 있는 자동 장전 장치가 개발되어 있다.

이러한 자동 장전 장치는 대부분 전자 제어 방식을 사용하여 탄을 클램핑한 후 탄을 주포에 장전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므로 비용 및 운용성 측면에서 약간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으며, 특히 각각의 고유 모델에 만 적용이 가능한 문제점이 있다.

 

본 발명은 상기한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좁은 공간에서 탄을 자동으로 선택한 후 주탄통과 다른 높이에 있는 주포에 신속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하는 전차용 탄의 자동 장전 장 치와 전차용 탄의 후미를 기계식으로 잡아줌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전차용 탄의 클램프 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전차용 탄의 자동 장전 장치는 일정한 위치까지 이동 및 복귀가 가능한 슬라이딩 방식의 텔레스코픽 장전대와, 상기 텔레스코픽 장전대의 일단을 지지하는 베이스면에 설 치되어 상기 텔레스코픽 장전대를 회전시키는 회전 수단과, 상기 텔레스코픽 장전대의 선단 부분에 슬라이 드 가능하게 설치되고 전차용 탄을 외측에서 지지하는 탄 지지대와, 상기 탄 지지대의 내부에 위치되어 전 차용 탄을 클램핑하고 스프링을 이용하여 전차용 탄을 주포에 장전시키는 클램프 장치로 구성된 것을 특징 으로 한다.

위의 사진이 이 발명이 가리키는 장전기 실물로 보인다

 

 

 

 

 

 

 

 

 

정리

K2 흑표 전차의 상세설계가 확정되기 전에 출원된것들로 보이는 자동장전 방식들이다...

엄..... 워낙 기묘들해서 할말을 잃게 하는

 

 

 

출처

 

https://blog.naver.com/yanagi0221/220586427680

 

차기전차 탐색개발 시기 캐로젤형 자동장전장치 모델

이제는 잊혀진 한국형(?) 케로젤 타입 자동장전장치의 모습입니다. 차기전차 (현재의 K2 흑표) 개념연구 ...

blog.naver.com

 

 

KIPRIS 특허 검색

>전차용 탄의 자동장전장치 및 클램프장치

 

>전차용 자동 장전 시스템의 다단 방식 장전기

 

>소형 포탑 전차의 탄 자동장전 장치

 

>포탑상승형 전차용 자동 장전 시스템

http://www.kipris.or.kr/khome/main.jsp

 

KIPRIS 특허정보검색서비스 특허무료검색서비스

최근 검색한 5개의 키워드입니다. 삭제

www.kipris.or.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