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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전차의 현수장치는 메르카바처럼 크리스티 현가장치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토션바 형식과 유기압 현수장치가 양분하고 있다.
토션바 현가장치는 암(Arm)에 연결된 바의 비틀림 강성을 이용해 중량을 지탱하는데, 이에 따라 차량에 바가 삽입되고, 물리적으로 교차로 삽입된다. 그래서 토션바는 차량의 좌우 암의 위치가 비대칭일 수 밖에 없다.
K1과 90식은 토션바와 유기압 현수장치를 같이 사용하는 복합현수장치를 구성하고 있다.
위와 같이 측면도상에 보기륜이 표시되는 경우, 그 보기륜이 연결된 암이 토션바로 구성된 현수장치임을 알 수 있다.
가끔씩 어디가 토션바인지 헷갈린다면 써먹기 좋은 방법
여담
토션바라고 항상 측면도에 표현해주지는 않는다.
이런거나
아리에테도 토션바지만
표현이 안되있음
출처
https://menatek.com.tr/products/design-special-products/torsion-bar/
https://drawingdatabase.com/type-90-kyu-maru/
http://zakurer.egloos.com/m/4139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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