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premium.naver.com/jhst3103/sheldon/contents/230123012519692pc
궤도차량의 현수장치 자세한 분류는 위를 참고하도록 하자. 이 글에선 쓰기 귀찮음. 뭐, 자동차 서스펜션에 관심이 있다면 안 봐도 잘 알아 먹을 듯
전차 서스펜션은 전차 차체 1, 보기륜, 균형기 2, 충격흡수장치 3, 토션 바 4, 구속기 5, 접철 6 을 통해 연결된 레버 7, 첫번째, 그리고 여섯 번째 균형기에 설치될 자기-유변 유체를 가진 진동 회전 댐퍼 8, 그리고 또한 회전축 및 PID-제어기에 설치된 사인-코사인 변압기로 구성되어 있다.
서스펜션의 작동은 이하를 따른다:
전차가 프로파일에 따라 표면을 이동할 때, 대칭 수직종단면에서, 자체와 가까운 진동수로 진동이 전차 차체 1 에서 유발되고, 또한 일시 정지 사격 시 전투 차량 차체의 각진동 발생으로, 전차에 강한 흔들림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자기-유변 유체를 가진 진동 로터 댐퍼 8 은 댐퍼 레버 7을 통하여 추가적인 저항 모멘트를 만들고, 효과적으로 진동의 진폭을 제한하여, 단시간에 사격 임무 (작전) 를 실시하는 승무원들의 능력을 증강시키고 피로를 감소시킨다.
기타 차량과의 비교에서도 개선안은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T-14 아르마타의 서스펜션은 기존의 토션바를 사용하는 전차들보다 더 나은 주행 안정성을 보일 수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이렇다. 기존의 전차들이 토션바와 함께 주행 중 충격을 많이 받는 전방과 후방에 댐퍼로 쇼크업 쇼버를 로드암에 부착하는데*, 이러한 댐퍼를 주행상황에 맞게 가변적으로 댐퍼를 조절하는 것에 대한 기술적 설명이다. 가변 댐퍼는 감쇠력을 조절할 수 있어 반능동 제어방식으로 볼 수 있으나, 비교적 충격이 적은 가운데 현수장치들은 기존과 같은 일반적인 토션바들이다.
* K1 전차가 자세제어 기능을 제외하고, 1,2,6번 현수장치에 유기압 현수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1, 2, 7번 보기륜 암에 연결된 댐퍼의 감쇠력을 가변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로, 기존보다 나은 주행감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허를 비롯한 여러 자료의 내용
출처 및 참고
https://milidom.net/miliboard/641662
http://egloos.zum.com/TransUral/v/319847
http://btvt.info/2futureprojects/armata/armata17.htm
https://tanks-encyclopedia.com/modern/Russia/T-14-armata.php
https://www.reddit.com/r/TankPorn/comments/4imj2i/t14_armata_without_sideskirts_vday_2016_parade/
https://www.cnet.com/pictures/building-the-u-s-armys-m1a2-abrams-tank-pictures/
http://afvdb.50megs.com/usa/pics/m1abrams/m1abrams.html
http://www.primeportal.net/tanks/jeff_derosa/m1a1_details/index.php?Page=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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