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야기할것은 차량의 공간에 대한 이야기다.
전차가 목표물에 대해 저각 사격이 필요한 경우, 겉으로 보았을때 주포는 하강할 것이다. 그러나 전차 내부의 주포의 포미는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전차가 고각 사격시 전차 내부의 주포의 포미는 하강하게 된다.
결국 전차의 저각을 위해서는 (주포 상부의)포탑 지붕이 높아져야 한다는 소리다. 또 고각을 위해서는 포탑 내부에 주포가 하강할 공간이 있어야 한다는 소리다. 이에 필요한 공간은 평상시 주포의 크기보다 더 큰 주퇴상태의 공간만큼 필요하다. 왜냐하면 주포가 발사 후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주퇴/복좌를 하는데, 이에 따라 순간적으로 포미가 큰 에너지를 가지고 후방으로 이동후 돌아오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체적이 더 크고 더 큰 주퇴복좌 공간이 필요한 경우, 포탑 상부공간에 대한 개조를 필요로 하기도 한다.
또 주포의 위치도 중요한데, 주포의 설치위치는 포이축(trunnion axial)과 연관이 있으므로 주포가 비교적 낮은 위치에 있다면 그만큼 주포가 저각을 위한 포탑 지붕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주포의 높이는 저각과 고각의 각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주포의 위치를 내려 저각을 확보했다면 고각을 위해 필요한 포탑 하부 공간이 부족해질 수 있다.
포탑 공간에 대한 전차의 저각 제한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위와 같은 방식들이 제안되기도 하나, 이러한 방식은 구조의 유지나 복잡성 등을 이유로 채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저각은 전차 포탑내에 공간이 충분하더라도 차체와 같은 구조물 때문에 제한될 수 있다.
또 많은 서방권 전차들은 고출력 구동계통을 위해 차체 후방부가 많이 상승하여 있는데, 이는 후방 저각에 대한 제한을 가지게 된다. 물론 전차가 뒤를 잡힌다는 것은 이미 사형선고나 다름이 없으니, 알아만 둘 것
출처 및 참고
전차 Dimension 예측에 관한 방법론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197807523593832.pdf
프랑스의 최신예 AMX Leclerc 주전차
http://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199141548282630.pdf
http://www.armchairgeneral.com/rkkaww2/galleries/IS/IS_1_bp.htm
https://www.deviantart.com/arkhonus/art/Strv-2000-T140-40-Max-Depression-603130008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pn=0&num=195758
https://blog.hyundai-rotem.co.kr/498
http://ftr.wot-news.com/2014/04/04/the-tiger-that-was-never-crowned-vk-45-02-p/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190213010003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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