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군사

K2 현수장치 관련연구

서서담 2023.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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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장치의 기능은 크게 하중 분산지지, 노면으로의 구동력 전달, 그리고 진동 및 충격 저감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현수장치도 이들 기능을 좀더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 중에서 진동 및 충격 저감 기능은 현수장치의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로서 특히 전투차량의 경우는 기동성 및 생존성을 위해 어떠한 노면 조건하에서도 빠른 속도로 주행을 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 주행중에도 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도록 차체 안정화가 필요하다. 야지 주행시 노면으로부터 인가되는 외란을 효과적 으로 제거함으로써 승무원과 탑재물을 보호하고 야지 주행속도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수동형 현수 장치를 대신하여 반능동형 혹은 능동형 현수장치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도 국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암내장형 유기압현수장치의 특성 본 연구의 기준 모델인 암내장형 유기압현수장치는 로드암 속에 스프링 및 감쇠장치를 내장한 형태의 유기압현수장치로서 종래의 로드암형에 비해 중량이 가볍고 장착 공간이 작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로드암형에 비해 작동 압력이 높기 때문에 밀폐계의 씨일링 문제, 조인트 부위의 마모문제, 그리고 열발산 문제 등이 개발의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유기압현수장치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에너지 흡수기능 및 에너지 발산기능은 크게 질소가스의 압력 Pg에 의한 스프링력과 댐퍼 전후의 압력 강하 4P에 의해 발생하는 감쇠력이다. 그러나 질소가스의 압축/ 팽창시 히스테리시스 거동은 물론 각 상대 운동부위 의 마찰력도 에너지 발산의 한 요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스톤의 질량을 무시하면, 리바운드 챔버의 오일 압력 P,과 자운스 챔버에 작용하는 압력 Pj 그리고 커넥팅 로드에 작용하는 축 하중 Fc는 각각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1축 모델의 동특성

4.1 실험 및 계측 시스템 반능동형 현수장치의 제어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그림11과 같이 상질량이 5,000kg인 1축 차량 모델에 대해 동특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정리

K2 흑표전차에 적용된 ISU 조립체 관련연구이다. 상질량 5000kg=5톤으로 현가장치당 걸리는 설계하중이라는 말이 여기서 나온것으로 보인다.


출처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2003년12월

유기압 현수장치의 반능동 제어 구현에 관한 연구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0311921987728.pdf


같이 보기 좋은 글

[정리-군사] - 흑표 현수장치 그림

 

흑표 현수장치 그림

현수장치의 유기압을 통해 150mm-550mm, 총 400mm의 가동범위를 가지고 450mm의 기본 지상고 세팅을 가진다 출처 ​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20220523/2/BBSMSTR_000000100186/view.do;JSESSIONID_kookbnagWEB=uPY5Cp5x_8W

seaseadam.tistory.com


참고

스프링상질량(Sprung Mass)

스프링 상질량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서스펜션이 떠받히고 있는 질량입니다.

자동차는 표면이 울퉁불퉁한 도로를 달려야 하므로, 이 모든 충격을 흡수할 만한 스프링이 필요합니다.

스프링으로 인한 충격흡수로 운전자는 모든 충격을 직접 받지 않게 되어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차량 역시 서스펜션의 상하 진동에 의해 주행시 트랙션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mautoparts/221111444586

 

 

경량휠 효과 및 스프링하질량에 관하여

이번 포스팅은 나름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레이싱 또는 트랙 주행을 좋아...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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