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군사

K2 전차 차체 같이보기- 동력장치실 위주

서서담 2025.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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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중공업, K2전차 변속기 군 운용시험 완료 | 연합뉴스 (좌)

K2전차 2차 양산 출고식 영상 28초 (우)

K2 흑표 전차의 동력발생장치는 엔진/변속기/냉각장치를 합친 파워팩으로서 위의 사진과 같이 분리된다.

원본-50t맹수의 질주 “수출 앞으로”(동아일보)

K2 전차 차체의 대략적인 구성도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위와 같은데, 오늘 이 글에서는 조금만 더 살을 붙여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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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에서는 승무원실과 동력발생장치실을 구분하는 차단벽에 크고 작은 원형의 구멍이 두개가 보인다.

차기전차 잠수도하 체계 개발 (좌)

전차 포탑 승무원실의 내부 열/유동장에 관한 수치적 연구 (우)

이는 각각 차단벽 공기흡입구(대)와 에어컨 덕트(소)를 연결하는 통로다. 또한 우측 그림을 보면 차단벽의 왼쪽 구석이 살짝 엔진룸 쪽으로 튀어나온 것을 볼 수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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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전차 2차 양산 출고식 영상 42초

실제로도 이 부분은 엔진룸 쪽으로 파여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유압 관련 부품들이 배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진동 및 구조해석을 통한 전차 주유압펌프 EDV 케이블 파손 개선

K2 전차의 유압장치는 변속기-트랜스퍼 기어-유압관련장치로 이어지며 위의 사진과 같이 승무원실 차단벽 좌측에 몰려있다.

2021 방위산업대전 현대로템 부스 Sheldon 촬영 이미지 편집

K2 전차의 포/포탑 구동은 전기구동을 사용함에 따라 차량 기준 우측에는 직류전압승압기 및 에너지 저장기 등 전기장치들이 자리 잡고 있다. 위의 그림을 통해 K2 전차 유압 관련 장치인 저유기가 전기장치 좌측/ 차체 전원분배상자 우측에 자리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2 전차에서 유압은 전차의 기본적인 조향/제동에 사용되며 주유압펌프를 거쳐 차량의 자세제어/장력조절에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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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전차 잠수도하 체계 개발

K2 전차의 동력장치실에서 파워팩 앞에 위로 작은 구멍 두개가 있는데 동력장치실 환기구와 유압유 냉각공기 흡입구다.

유압유 냉각공기 흡입구에는 유압유 주냉각기 조립체가 장착된다.

K2 차체 대략적인 구성도


공기흐름

DTIC ADA223795: HWSTD High Water Speed Technology Demonstrator - Power Pack - Conceptual Design Study

65/80p (좌)

MTU MT 883의 공기흐름을 포함한 대략적인 구조도 (우)

K2 전차의 MT 883엔진(+DV27k)은 V12 엔진에 2개의 터보 차저가 장착되어 있다. 터보차저 전에 공기 흡입구와 먼지 송풍기가 있고, 터보차저를 지난 공기는 인터쿨러를 통해 식혀진 뒤 미세먼지 필터를 지나 흡기 다기관으로 연결된다. 좌측 그림에서 우측의 방식이다.

DV27K 엔진 구성도 (좌) 유로파워팩 구성도 (우)
엔진의 공기흡입 및 불순물 배출(좌) 먼지송풍기 / 좌측 그림 주황색 (우)

엔진의 상부에 공기흡입구가 있다. 공기흡입구를 지나 흡입공기는 터보차저의 흡기부분으로 이어진다.

 

공기흡입구에서 굵은 입자의 불순물들은 걸러져 2개를 합친 먼지송풍기를 통해 배출한다. 송풍기는 냉방장치쪽으로 연결되어 굵은 입자들을 후면의 배기그릴로 유도한다. 먼지는 역류하지 않도록 플랩밸브가 있다.

수냉식 인터쿨러는 냉각수를 통해서 냉각되며, 미세먼지 필터(공기여과기)로 보내진다. 공기여과기를 통과한 흡입공기는 터보차저의 흡기부분으로 들어온 공기는 수냉식 인터쿨러로 보내진다.

 

DB27K의 경우

V형 실린더 블록 사이 상단 부분의 흡기 매니폴드로 이어져 연소 과정이 일어난다. 연소된 배기가스는 실린더 블록 아래의 배기 매니폴드로 나와 터보차저의 배기부분으로 이어지며 배기구로 연결된다.

 

MT 883의 경우

역 Y자 형태로 실린더 블록 아래의 흡기 매니폴드로 이어져 연소 과정이 일어난다. 연소된 배기가스는 V형 실린더 블록 사이 상단의 배기 매니폴드로 나와 터보차저의 배기부분으로 이어지며 배기구로 연결된다.

 

이때 배기가스의 밀어내는 힘으로 임펠러를 흡기쪽과 연결된 축으로 돌려 과급이 작동하게 된다.

차기전차 잠수도하 체계 개발 (좌)

전투차량 냉각시스템에 관한 설계, 해석 및 시험평가 기법 연구(우)

냉각장치는 엔진-변속기를 통한 동력의 일부를 소모한다. 냉각팬을 돌려 공기를 위에서 흡입하여 냉각팬의 날개 사이로 빠져 나와 전차 후면의 냉각 공기 배출 그릴을 통해 배출된다. 냉각이 필요한 방열기는 냉각팬 위에 설치되며 냉각수는 냉각장치를 통과하여 온도가 낮아지며 동력장치의 열을 낮춘다.


출처

논문

DTIC ADA223795: HWSTD High Water Speed Technology Demonstrator - Power Pack - Conceptual Design Study

https://apps.dtic.mil/sti/tr/pdf/ADA223795.pdf

 

2005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 유체공학 부문

전차 포탑 승무원실의 내부 열/유동장에 관한 수치적 연구

로템기술연구소 · 국방과학연구소

 

2023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 : 지상무기체계 부문

진동 및 구조해석을 통한 전차 주유압펌프 EDV 케이블 파손 개선

국방기술품질원 · 현대로템

https://www.kimst.or.kr/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www.kimst.or.kr

원 출처-차기전차 잠수도하 체계 개발

제15회 지상무기 학술대회 (2007) 김석재,조민승

 

원 출처-전투차량 냉각시스템에 관한 설계, 해석 및 시험평가 기법 연구

제15회 지상무기 학술대회 (2007) 황인평, 서정일, 차상명

[정리-군사] - 남이 모은 맛있는 자료(feat. 임성진)

 

남이 모은 맛있는 자료(feat. 임성진)

https://blog.naver.com/yanagi0221 성진호걸(腥塵好girl) : 네이버 블로그 일빠 사절 blog.naver.com 위 블로그가 모은 자료 https://milidom.net/freeboard/270670 심심해서 해보는 K2 엔진 상판부 뜯어보기 - 밀리돔 | milid

seaseadam.tistory.com

영상 및 사진

https://maily.so/sheldon/posts/567244

 

2021 방위산업 부품·장비 대전 - 1

현대로템, STX엔진

maily.so

https://blog.naver.com/jhst3103/221142164523

 

두산인프라코어 1500마력 디젤엔진 DV27K

쉘든의 밀리터리

blog.naver.com

https://contents.premium.naver.com/jhst3103/sheldon/contents/221223023050801ml

 

K2 전차 변속제어기 국산화

EST15K는 국방과학연구소와 SNT중공업에서 개발한 전차용 자동변속기(전진 6단, 후진 3단)이다. RENK社의 HSWL295 자동변속기(전진 5단 / 후진 5단)를 1:1로 대체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현대두산인

contents.premium.naver.com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60367

 

K2전차의 동력장치

일단 만약이라도 저의 글을 기다리신 분이 계시다면 용서를 먼저 구하겠습니다. 요즘 너무 바빠서 글 쓸여유가 없었습니다. 오늘도 방금 퇴근하고(이......

bemil.chosun.com

https://www.donga.com/news/Politics/article/all/20090207/8693296/1

 

50t 맹수의 질주 “수출 앞으로”

‘방위산업 핵심’현대로템 한국형전차 창원 공장 가보니K1A1전차 최고시속 65㎞ ‘생존력’ 탁월3만5000

www.donga.com

https://www.yna.co.kr/view/AKR20130508118400052

 

S&T중공업, K2전차 변속기 군 운용시험 완료 | 연합뉴스

(창원=연합뉴스) 김영만 기자 = S&T중공업[003570]은 독자 개발한 K2전차 1천500마력 6단 자동변속기의 군 운용 시험(OT)...

www.yna.co.kr

https://youtu.be/fH2GLMnCZMI?si=bw1elmPurhNw-pLl

[업체기록] 현대로템

https://blog.naver.com/skforhrl/220849382242

 

전차 도서관

입구 https://mega.nz/#F!ZoAXQDLS!Ucc8Lo9XTcp8AglDWT17hw 소개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모...

blog.naver.com

업체

https://www.kumahydpower.com/

 

금아하이드파워

 

www.kumahydpower.com

http://www.dongsungelec.kr/?page_id=54481

 

Blower / Fan

 

www.dongsungelec.kr

https://m.stxengine.co.kr/mkor/html/biz/military/army_01.aspx

 

STX엔진

STX엔진

m.stxengine.co.kr

https://engine-cemberci.biz.tr/engine/MTU/23.pdf

 

https://svf-international.com/mexico/wp-content/uploads/sites/5/2016/05/MTU-Defense-brochur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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