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이 글에서 얘기하는 용어를 이해하려면 위의 글을 먼저 시청해야한다.
위는 프랑스의 르끌레르 전차에 장착되는 120mm 52구경장 주포다. 주포의 로터는 크래들의 구조 일부로 차지하고 있다. 크래들과 포이축을 기준으로 주포는 고/저 구동을 한다.
르끌레르의 트러니언과 로터는 특이하게도 위와 같은 별도의 전차에서 탈부착이 가능한 박스형 구조에 삽입된다. 포이가 장착되고도 옆에 격벽으로 공간이 남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는 동축기관총의 공간이다.
포이축을 기점으로 주포의 고저각은 위 사진과 같은데, 위의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이 박스 옆에 있는 것을 볼수 있을거다. 이는 포수조준경인데.. 포이축을 기점으로 포수조준경도 주포와 동일한 각도를 항상 물리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실제로 위의 빨간 원을 보면 알 수 있는데, 포수조준경의 회전축을 위한 원통형의 구멍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앞서 얘기한 주포의 회전을 담당하는 포이가 장착된 박스 구조물은 위와 같이 설치된다.
박스 구조물의 고정은 빨간 원 등의 볼트 삽입부를 통할 것이다.
뇌피셜-이러한 분리된 주포 회전 구조박스가 가지는 이점은 기본구조물에 포이의 삽입 등을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일거다. 주포가 140mm로 늘어나든 줄어들든 기본구조물을 손볼 필요없이 변경된 박스 구조물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이다. 포탑 후방의 버슬부위도 박스형태의 분리가 가능한 구조를 띄고 있다고 보는 편이 맞는데, 이러한 구조덕분에 르끌레르 전차는 화력을 담당할 주포의 교체가 그나마 용이하다고 볼 수 있다.
박스구조물에 고정된 고정형 포방패 방호판과 주포 고저각에 따라 주포에 고정된 가동형 포방패 방호판
포방패 구조물은 위와 보다시피 매우 부실한데, 포와 기관총이 장착된 박스 내부는 방호력을 기대할 수 없는 속이 텅텅 빈 구조이다. 포이의 장착부와 박스 구조물 격벽은 315mm+의 두께를 가지고 있으나 이조차도 부실하며, 방호부위로서의 범위는 매우 좁은 편이다.
박스 구조물 앞에는 두개의 방호판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는 각각 40mm 정도의 두께를 지닌다. 한마디로 말해서 르끌레르 전차는 수백mm 정도에 달하는 대부분의 서방제 전차들의 복합장갑 포방패가 없다고 보면된다.
예시로 워썬더의 사진을 가져오자면 위의 레오파드2와 르끌레르의 두 구조물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 레오파드2는 400mm 이상의 복합장갑 포방패 뒤에 주포의 회전(고/저 운동)을 위해 로터와 이어진 트러니언 장착대가 있는 반면, 르끌레르는 위의 박스형 구조 앞에 고작 40mm 언저리 방탄판 2개가 있을뿐이다.
르끌레르의 장갑은 시리즈에 따라 포탑 복합장갑 블럭의 두께가 증가하였다. XXI에 와서는 내부 승무원 구획 기준에서 포수조준경(GPS) 뿌리 전방의 장갑이 크게 증가함으로 딱히 약점이라 불릴만한 부위는 아니다.(포방패 장갑은 딱히 개선되지 않았다.)
출처
https://forum.warthunder.com/index.php?/topic/443284-leclerc-series-1/
https://forum.warthunder.com/index.php?/topic/541519-leclerc-sxxi/page/3/
https://forum.warthunder.com/index.php?/topic/470192-leclerc-technical-doc-for-dev/
https://sturgeonshouse.ipbhost.com/topic/1395-contemporary-western-tank-rumble/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num=179123
http://ftr.wot-news.com/2017/05/07/140mm-leclerc/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num=89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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