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
https://blog.naver.com/yanagi0221
현대정공-모비스 방산부분 정보제공 및 수정도움
일부 로고가 해당년도와는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아시아 자동차(현 기아자동차/ KM900 면허생산)같은 경우는 제외
현대로템(현대자동차그룹)
1976년- 현대조선중공업이 전차생산 1급 방산업체 지정
1977년- 현대조선중공업이 전차 개발 및 생산을 위한 기관차사업부 발족
1978년- 기관차사업부, 현대차량(주)로 독립
1985년- 현대정공이 현대차량 흡수 합병, 현대정공 철도차량사업부
1999년- 현대정공, 대우중공업, 한진중공업의 철도차량 생산 부문 빅딜1호 합병, 한국철도차량(Korea Rolling Stock/KOROS) 출범
2000년- 현대자동차그룹 분리, 현대정공 사명을 현대모비스로 변경
2002년- KOROS에서 로템(ROTEM/Railroad Technology Systems)으로 사명 변경,현대모비스로부터 방산부문 계열 인수
2007년- 로템(ROTEM)에서 현대로템(Hyundai Rotem)으로 사명 변경
생산차량(전차, 차륜형 장갑차)
●K1계열 전차
ㄴK1/K1E1 전차
ㄴK1 구난전차
ㄴK1 AVLB 교량전차
ㄴK1A1/K1A2 전차
ㄴK600 장애물 개척전차
●K2 전차
●K806 / 808 차륜형 장갑차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 그룹)
대우-두산
1980년- 대우중공업이 한국형 장갑차 사업에 참여
2000년- 대우중공업의 종합기계부문을 대우종합기계(주)로 분할
2005년- 두산그룹이 인수, 두산인프라코어(주) 로 사명 변경
2009년- 방산 부문을 두산 DST로 분할
2016년- 한화테크윈에 합병 및 한화디펜스로 사명 변경
생산차량(장갑차, 자주대공포/유도탄)
●K200 APC 계열
●K200A1 APC 계열
●K255 탄약운반차
●K30 자주 대공포
●K31 자주 대공 유도탄
● 바라쿠다 차륜형 장갑차
●K21 IFV
●블랙폭스 차륜형 장갑차
삼성
1983년- 삼성정밀공업이 지상전투장비 방산사업 진출
1987년- 삼성항공산업으로 사명 변경
2000년- 99년 KAI로 항공산업 통합, 삼성테크윈으로 사명 변경
2015년- 삼성테크윈이 한화그룹에 인수, 한화테크윈으로 사명 변경
생산차량(자주포,탄약운반차, 사격지휘장갑차)
●K55 자주포
●K66 탄약운반차
●K56 탄약운반차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차
●KAAV 상륙장갑
●K77 사격 지휘차
●MPV 차륜형 장갑차
한화
2015년- 삼성테크윈이 한화그룹에 인수, 한화테크윈으로 사명 변경
2016년- 한화테크윈, 두산 DST 합병 및 두산 DST의 사명을 한화디펜스로 변경
2017년-한화테크윈 분사, 한화테크윈이 모회사, 한화지상방산이 자회사, 한화디펜스가 지상방산의 자회사 구조로 변경
2018년- 모회사인 한화테크윈, 한화에어로 스페이스로 변경
2019년- 한화지상방산, 자회사인 한화디펜스를 합병
2022년- 한화에어로 스페이스, 자회사인 한화디펜스를 합병
한화에어로스페이스-LS사업부
생산차량(장갑차, 자주대공포/유도탄, 자주포)
●K200 APC 계열
●K200A1 APC 계열
●K255 탄약운반차
●K30 자주 대공포
●K31 자주 대공 유도탄
● 바라쿠다 차륜형 장갑차
●K21 IFV
●블랙폭스 차륜형 장갑차
--
●K55 자주포
●K66 탄약운반차
●K56 탄약운반차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
●K77 사격 지휘차
●MPV 차륜형 장갑차
--
●K808 차륜형 자주 대공포
●AS-21 IFV
●타이곤 차륜형 장갑차
ㄴ비호2
출처
https://blog.hyundai-rotem.co.kr/590
https://www.hhi.co.kr/About/about04_5
https://www.hanwhain.com/web/meet/subsidiary/list.do
https://www.hanwha.co.kr/media/news/news_popup.do?seq=3922
https://blog.naver.com/dapapr/220541390128
방산업체 소개 - 방위산업 종합 전문업체 대우중공업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199841548453860.pdf
한국항행학회 논문지 제13권 제6호 2009년 12월
개방형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 성공전략: 현대모비스(주)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0919663061533.pdf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369303
http://changwon.grandculture.net/changwon/toc/GC0220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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