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이 글에서 얘기하는 용어를 이해하려면 위의 글을 먼저 시청해야한다.
위는 다들 알다시피 흑표의 전면장갑 형태다.
주포는 로터의 양쪽에 튀어나온 트러니언(포이)에 의해 고저각이 움직인다. 트러니언의 구동의 원할함을 위하여 베어링이 끼워져 있으며, 이를 트러니언 베어링 블록이 감싸고 있는 구조다.
참고로 포이와 포이 베어링 블럭은 포방패의 좌우 길이보다 튀어나와 있다.
이는 포방패 좌우에 있는 볼트 구조체 뒤로 삽입된다.
포이 베어링 블럭이 삽입된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장갑 일부를 투명화 시키면 위 그림과 같다.
베어링 블록의 고정은 블록 후면에 위 아래의 주사위 숫자 4의 형태로 포탑 후면에서 볼트로 고정하게 된다.
K1 계열 전차는 내부 공간의 협소로 포가 꽤 앞에 위치하게 되는데 베어링 블록을 고정하는 포탑 후면 볼트구조 때문에 상당 부분의 두께의 장갑이 깎여있다.
흑표의 경우에는 로터의 위치가 충분히 장갑의 후방에 자리잡고 있어 이러한 두께 감소는 없는 구조다.
뇌피셜-이러한 주포 삽입 및 고정 구조를 가지는데는 아무래도 포신 조립체의 통짜 삽입/탈거의 용이가 아닐까 추측된다. 창정비시 주포조립체의 분리 및 결합시에 나머지 부품들로 인해 포신조립체를 전차에 장착하지 않더라도 따로 조립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위의 투명화시킨 포탑 전면장갑은 위의 실물 복합장갑 블럭을 보면 알다시피 분리된 구조다.(K1,K2 동일)
같이 보기
https://blog.naver.com/seaseadam/222976827914
출처
[한국무기개발사] 38 육군 전력의 핵심. 기동 무기성능을 극대화하라 2부
https://blog.naver.com/skforhrl/220849382242
https://bemil.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28/2019082801086.html?dcinside
https://innogov.go.kr/ucms/bbs/B0000023/view.do?nttId=4351&menuNo=300045&pageIndex=1#a
https://blog.naver.com/dapapr/221787754980
https://blog.naver.com/yanagi0221/220424940078
군용 지상궤도차량의 해치 작동력 개선에 대한 연구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77808
ㄴ미리보기(4p)
전차 포탑 승무원실의 내부 열/유동장에 관한 수치적 연구
http://www.kimst.or.kr/electronic_paper/pdf_down_other.kin?stype=journal&idx=1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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