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군사

관성항법장치를 이용한 K2전차 전차포 자세측정 방법 및 명중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서서담 2023.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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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 Words : K2 MBT, VSU(수직감지유닛), INS(관성항법장치), Gun’s Attitude, Hit Probability, Fire Control System

 

 

K2 흑표 전차는 대한민국의 차세대 주력 전차이며 세계적

으로 현존하는 3.5세대 전차 중 최고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K2전차에 탑재되는 수직감지유닛(이하 VSU, Vertical Sensor Unit)은 전차포의 자세(롤/피치)를 측정하는 기계식 자이로(Gyro)로서 고가의 장비임에도 명중률 제고를 위하여 대부분의 전차에 사용되어 왔 다. 전차의 사격통제장치는 VSU로 측정한 전차포의 자세(롤/피치)를 선도각 및 초고각 계산에 사용함으로 써 특히 경사지에서의 명중률을 향상시킨다. 하지만 이러한 기계식 자이로인 VSU를 적용하는 대신, 최신 전차들은 스트랩다운 관성항법장치(이하 INS, Strap- Down Inertial Navigation System)를 탑재함에 따라, 이 들 INS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차포의 자세(롤/피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대체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결론

K2전차 INS의 장착 비정렬 오차를 측정하여 보정한

후 전차 명중률에 대해 시뮬레이션 하면 VSU를 적용

하였을 경우와 비교하여 전차 명중률에는 0.1 % 이하

의 영향을 미치므로 K2전차 체계성능에는 무시할만한 수준이라할수있다.또한K2전차탄도해계산을한

결과, 탄종별 선도각 및 초고각 최대오차는 0.236 mil 로써,전차시스템에서보상할수없는작은크기의

오차이므로, 역시 K2전차 체계성능에는 영향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K2전차에서 VSU를 제거하고 K2 INS를 이용하여 전차포 자세값을 계산한 결과 K2전차 완성차 규격에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참고

기능분석 및 재할당 방법을 통한 K계열전차 수직감지기 단종문제 해결 연구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public_resource/pdf/000000027039_2022071203225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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