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2074487
https://blog.naver.com/yanagi0221/222807102914
흑표 장갑 배치도에 대한 오해?
포탑 전면 장갑
포탑의 전면 장갑은 위 그림을 보면 포방패와 두께상 큰 차이가 없어 보이나 이는 포탑 기본 구조물을 생략한 것으로 실제 전면 장갑은 위의 파란 구역 직전까지 존재한다.
당장 포탑 전면 장갑과 포방패 장갑 사이 포탑 구조물이 생략돼있는 걸 봐도 알 수 있다
포탑 측면 승무원실
구조도를 보면 알다시피 내부 방지판은 잠망경을 경계로 설치되며, 이는 붉은 장갑재와는 공간상 거리가 있는 편이다.
이 내부에는 포탑의 기본 구조를 구성하는 판재와 고무 재질의 차폐 라이너로 구성되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포탑의 포 구조물 상부를 보다시피 붉은색 장갑재가 아닌 구역에는 포탑의 기본 구조를 이루는 판재가 있는 걸을 볼 수 있다
포탑 비승무원실
그림의 포탑 빈 승무원실(버슬) 부위는 저게 장갑인가? 싶을 만큼 얇아 보인다. 하지만 이는 기본 구조 위에 덧붙여지는 부위이다
버슬의 내부 구조는 (2)로 기본 구조+붉은색 장갑재를 더한 두께는 (1)과 같은 두께를 보여준다
버슬 내부 기본 구조는 상자 형상으로 승무원 구획과 분리된 구조를 띄고 있으며, 안에는 자동장전기가 설치된다.
종합
결과적으로 중간의 그림의 빨간 부위의 전면은 K1, K2 전차의 주포 트러니언 베어링 삽입처럼 슬라이딩 방식으로 체결되며, 측/후면은 용접 또는 볼트 고정 방식으로 추정된다. 이는 좌측의 기본 구조물 위에 장착되는 것으로 생략된 부위를 확인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기본 구조물은 흑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서방의 3세대 전차라 불리는 전차들은 기본적인 구조물 판재위에 부착하거나 삽입하는 식의 복합재를 장착한다. 예시로 위의 레오파드는 상면부에 복합재를 삽입 후 상면을 용접하고, 챌린저 2와 같은 대부분 전차는 기본 구조물 위에 장갑재를 부착 후 용접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K2 전차 방호능력
삼양컴텍의 방호 자료를 보면
전면 방호
@@@mm APFSDS로 그냥 120mm에 대한 방호를 가진다고만 생각하면 된다
승무원실
@@mm MPDS로 K21의 전면 방호 성능과 같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MPDS는 풍산 브로슈어에 30mm K164 탄만이 존재한다.
이는 화약 등의 언급이 없어 반응 장갑은 포함되지 않은 방호력이라 볼 수 있다
비승무원실
@@mm AP로 소수점이 없다. 만약 12.7이나 14.5mm의 중기관총 탄약이었다면 K21의 항목과 같이 @@.@mm에 대한 방호로 기재되었을 것이며, 이로 비승무원 공간은 최소한 20mm ap에 대한 대응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허벌창 사진 (뇌피셜)
본인은 개인적으로 위의 (1) 번 사진이 차체의 고 경사 구조물에 탄이 맞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2) 번 사진 때문이다
(2) 사진을 보면 (1) 사진과 마찬가지로 차체 위의 발광과 동시에 포방패 앞에서 연기가 피어나는데
이 위의 (2) 사진은 포탑 우측 전면 장갑에 대한 사격 장면이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556180
또한 (1) 번의 사진이 영상으로 공개되었다고 하는 점
즉, 허벌창 방호라고 돌아다니는 사진은 실제로는 포탑 정면 방호를 타 각도에서 찍힌 사진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더하여 허벌창( 차체 고 경사)에 직격했다는 첫 주장을 한 작성자는 흑표에 Si-C가 안 들어간다거나 K1 장갑재 교체설 주장 등 작성자의 신뢰도가 떨어진다
그러나 이 글이 극단적인 고 경사-고경도/고강도 구조물이 날탄에 유리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저 사진이 그것을 나타내는지에 대해서가 의문일 뿐이다. 만약에 오피셜 한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길 바란다
포탑 정면 방호 영상에 사용된 탄과 주포도 44구경장, K276이다. K279 적용 대상 자체는 55구경장인 cn08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으며, 이는 풍산 브로슈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하여 K2 전차의 정면 방호력이 k276 +L44 조합이 최대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위의 체계 개발을 진행하신 연구원분은 현존하는 주력전차의 직사 발사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고 하는데, m829a3와 dm53+L55의 조합은 00년대 전후로 배치되었으며, 이는 저 당시 현존하는 위협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k279+cn08에 대한 방호도 갖추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으나 이를 공식적으로 대변하는 사진자료는 없다
[m829a3 (03s) /dm53 (99s) / L55 (01s)]
정리
● 흑표의 장갑 배치도에서 포탑 구조가 생략되어 있으며, 붉은색의 장갑 재내에 포탑 구조물이 존재한다
● 삼양피셜 k2는 전면 @@@mm 날 탄/ 측면 승무원@@mm mpds/비승무원 @@mm ap 방호
● 흔히 허벌창 방호라고 알려진 사진은 검증 자료 불충분(오피셜로 언급된 바 있다면 알려줄 것)
후속 게시물
https://blog.naver.com/seaseadam/222781414030
출처
MBC-포탑 전면 방호
https://imnews.imbc.com/replay/2007/nwtoday/article/2091465_30663.html
풍산
https://blog.naver.com/seaseadam/222766470877
레오파드2 구조물
https://forum.warthunder.com/index.php?/topic/413564-rptd-12jul2018-leopard-2a4-wrong-turret-armor/
뉴데일리-포탑 내부
https://www.newdaily.co.kr/site/data/html/2016/04/19/2016041900121.html
포탑 후방 사진 출처
군용 지상궤도차량의 해치 작동력 개선에 대한 연구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77808
ㄴ미리보기(4p)
[한국무기개발사] 44 전차 강국을 꿈꾼다, 한국형 전차 K2 2부
https://blog.naver.com/skforhrl/22084938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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